경제 금융

[경제] 경제란 무엇인가?

대문자T테크 2024. 12. 14. 10:00
반응형
인생 수단이 인생 목적이 되지 않도록 공부하는 T

 


 

 

경제란 무엇일까?

 

경제는 "생산과 교환을 통해 부를 창출하는 과정"이다.
- 애덤 스미스

유명한 애덤 스미스는 경제를 "국가의 부(wealth)를 생산하고 분배하는 데 관련된 활동"으로 보았습니다. 그는 시장에서 개인의 이기심이 보이지 않는 손(invisible hand)에 의해 전체 사회의 이익으로 이어진다고 주장했는데요. 이처럼 경제란 사람, 기업, 그리고 국가가 제한된 자원을 어떻게 분배하고 사용하여 필요를 충족할지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경제(經濟, economy) 재화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인간행위를 말한다. 또는, 특정 국가 혹은 다른 나라의 생산, 교환, 분배 그리고 재화 및 서비스의 소비와 관련된 인간의 모든 활동을 가리킨다. 즉, 살아가는 집단의 상호성 행위를 일컫는 말이다. 아주 쉽게 말해서, 먹고 사는 일에 관련된 분야이기도 한데, 그렇기에 삶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경제의 역할

 

경제학자들이 말하는 경제를 보면,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경제는 희소한 자원의 관리와 분배를 중심으로 한다.
  • 효율성과 선택이 경제학의 핵심 요소이다.
  • 경제는 사회적 복지를 증진하고,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도구이다.

경제는 사람들이 생활을 더 풍요롭게 만들고,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며 분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통해 사회 전체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운동회를 하면 간식 준비와 트랙 정비 같은 다양한 작업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한 가지에 집중하면 다른 일은 끝내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역할을 나누어 효율적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죠. 이것이 경제 원리입니다.

실제 사례로는, 코로나19 백신 개발 초기에는 생산량이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각국은 우선순위를 정해 필요한 지역에 백신을 배포했습니다. 이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는 경제 원리가 실제로 적용된 사례입니다.

 

 

 

희소성과 선택

 

내가 하고 싶은 것만 생각해도 끝없이 무한하지만, 당장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은 한정적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선택을 하게 됩니다. '이번달 수익은 300만원이니까. 한정판 굿즈는 1개 정도 사고, 외식은... 영화는... 식비는...' 이렇게 선택과 분배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희소성과 선택입니다.

희소성(Scarcity) 사람의 수요에 비해 특정 대상이 제한되어 있거나 부족해서 모두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는 상태. 말 그대로 원하는 사람은 많은데 드물고(稀) 적은(少) 것을 뜻한다.

희소성은 부족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무엇을 선택하고, 무엇을 포기할지를 결정해야 하는 선택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가장 적당한 예시로 "한정판"이 있습니다. 2020년, 나이키와 명품 브랜드 디올(Dior)이 협업하여 '에어 조던 1 다이오르' 한정판 운동화를 출시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단 8,500켤레만 제작되었으며, 출시 가격은 약 2,000달러(약 240만 원)였으나 운동화의 희소성과 브랜드 콜라보로 인해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몰렸고, 이 운동화는 곧바로 재판매 시장에서 1만 달러(약 1,200만 원) 이상으로 거래되었습니다.

한정된 예산이라는 희소성으로 인해 교육, 의료, 국방 등 여러 분야에 자원을 배분해야 하므로 정부는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를 정해 결정, 선택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합리적인 선택

 

희소성으로 우리는 끊임없이 선택해야 합니다. 하지만 선택은 단순히 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으로 이루어져야만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선택이 중요한 이유는 제한된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개인의 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사회 전체의 복지와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만족보다 장기적인 이익을 고려해야 합니다. 아래는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입니다.

  • 목표를 명확히 하기: 선택의 기준을 분명히 하기.
  • 대안을 비교하고 분석하기: 가능한 모든 대안을 나열하고 각 대안의 비용과 이익을 분석하기.
  • 장기적 관점에서 판단하기: 지금 당장의 즐거움보다 장기적으로 더 큰 가치를 가져올 선택을 우선하기.
  • 정보를 충분히 수집하기: 선택을 내리기 전에 관련 정보를 최대한 수집하고 비교하기.
  • 우선순위를 정하기: 모든 것을 할 수는 없으니,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를 기준으로 선택하기.

합리적인 선택은 단순히 자원을 아끼는 것을 넘어, 삶의 질을 높이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희소성으로 인해 선택은 필수적이지만, 이 선택이 합리적일 때 자원은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가진 자원과 목표를 명확히 이해하고,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